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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09-04-10 05:58
이슬람 할랄 시스템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3,465  
할랄(Halal)        : 이슬람에서 허용되는 것
마크루(Makruh) : 이슬람에서 권장되지 않는 것
하람(Haram)    : 이슬람에서 금지된 것



하람(Haram) : 무슬림으로서 먹을 수 없는 음식물로는 돼지고기, 술, 마약, 자연사한 동물의 고기, 알라의 이름으로 도살되지 않은 모든 종류의 육류 등을 포함합니다. 또한 알라 이외에, 우상이나 귀신을 위해 바친 음식들도 전부 하람입니다. 날카로운 송곳니와 발톱을 가진 동물(개나 고양이 포함) 혹은 독수리 같은 맹금류 등의 고기도 전부 하람입니다. 이런 종류의 음식은, 만약 먹지 않는다면 목숨이 위험할 정도로 위급한 상황 하에서는 먹는 것이 허용되지만, 다른 상황에서는 절대 허용되지 않습니다.



할랄(Halal) :  반면에 모든 종류의 야채,과일,곡류같은 모든 종류의 식물성 음식과, 모든 종류의 어류와 어패류 등 해산물들은 전부 할랄입니다. 육류의 경우 이슬람 식으로 알라의 이름으로 도살된 고기만이 할랄입니다. 이 때문에 무슬림들은 비무슬림 국가에 가는 일이 생기면 가급적 해산물만 먹거나 채식을 합니다.



할랄 미트의 경우는 동물의 고통을 최소화하는 방법으로 도살된 고기이며, 이런 도살 방법으로 동물을 죽이면 동물이 천국에 간다는 것이 무슬림들의 일반적인 생각입니다. 선지자 무함마드께서는 인간은 모든 동물들에게 친절해야 한다고 가르치셨기 때문에, 이슬람 교리는 동물학대와 잔인한 도살방법에 대해서 반대하는 입장입니다.

 □ 할랄산업 개요

○ 이슬람 국가를 타깃으로 세계시장 진출을 노리는 한국 기업들에 있어서 말레이시아는 할랄(이슬람율법에 따라 도축, 생산) 제품을 생산하기에 이상적인 국가임. 말레이시아의 할랄 로고는 세계적으로 인정되며, 많은 국가들이 말레이시아의 할랄 인증을 인정하고 있음. 세계적으로 말레이시아 할랄제품은 엄격한 기준에 맞춰 생산됐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말레이시아는 할랄 인증을 주기에 앞서 매우 엄격한 심사를 거치고 있음.

○ 말레이시아의 할랄 산업은 가공식품, 할랄 화장품 재료, 퍼스널 케어(로션, 크림 등) 그리고 축산업 4분야에 집중돼 있음.

○ 말레이시아는 할랄 제품의 수출국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향후 10년간 해당 분야 수출을 더욱 늘려갈 것으로 보임. - 할랄 사업은 2조1000억 달러에 달하는 글로벌 시장을 가지고 있어 전망이 매우 밝음. 말레이시아의 할랄 제품의 연간 수출액은 3320만 달러에 달함. 말레이시아의 500개 식당과 26개의 호텔이 할랄 인증을 받았으며, 앞으로 그 숫자는 더욱 증가할 것임.

○ 말레이시아의 경쟁적 우위 - 말레이시아는 이슬람회의기구의 회원국 중에서도 현대적이고 평화롭고 번영하는 이슬람 국가로 존경을 받고 있어, 할랄산업을 선도하는 데 유리한 위치임. 아시아 중심에 위치한 말레이시아는 할랄 취급자들을 끌어들이는 이상적인 무역 중심국으로 거듭남. 또한 말레이시아는 이슬람회의기구의 의장이기도 함. - 대부분의 말레이시아 할랄제품 생산자는 내수 및 국제 시장에서 모두 뛰어난 성적을 거둠. 이 모든 조건들이 외국인 투자자가 말레이시아를 합작 파트너를 찾기에 매력적인 국가로 뽑는 이유임.

□ 해외기업의 말레이시아 할랄산업 진출 성공사례

○ 네슬레 말레이시아 - 네슬레 말레이시아 매출액의 1/4은 이슬람율법(샤리아)을 준수한 할랄제품의 40여 개국 수출에서 창출됨. - 말레이시아에서 개발된 Nestle의 할랄 기준은 세계적으로 통용되고 있음. - 모든 할랄 식품이 100% 할랄이라는 것을 보증하기 위해, 네슬레 그룹은 검증된 방법론을 채택함. 이 회사는 할랄 노하우를 말레이시아로부터 전 세계에 전파하고 있음.

○ 맥도날드 - 말레이시아의 모든 맥도날드 점포는 할랄기준을 충족시키고 있으며, 말레이시아에서 가장 성공적인 패스트 푸드점으로 자리잡고 있음.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에서의 할랄 전략 성공으로 호주에도 할랄 점포를 오픈했으며, 영국에서도 2개의 할랄 점포를 시범적으로 운영 중임.



□ 할랄 지구

○ Selangor Halal Hub(SHH) - Selangor Halal Hub(SHH)는 투자자들에게 세계적으로 이슬람 및 비이슬람 시장의 할랄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를 기회로 삼을 수 있도록 함. SHH는 전략적으로 가장 성장이 빠르고 활발한 Selangor주의 서해안에 위치하고 있음. SHH의 장점 중 하나는 승인기관의 승인 절차가 간편해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것임.

○ Sarawak주 Tanjung Manis Halal Park - 대만의 Sea Party Group은 Tanjung Manis Halal Park에서 양식업, 경작 및 식품 가공 업을 영위하기 위해 앞으로 3년에서 5년간 20억 링깃 이상을 투자할 전망임. Sea Party Group의 투자는 Sarawak주 중심에 있는 Rajang delta의 신설 지구인 Tanjung Manis가 할랄 식품 생산의 중심으로 도약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임.

○ Kedah주 Sungai Pentni시, 할랄 산업 지구 - HADHARI Cattle Industry사는 북부경제특구를 따라 Sungai Petani시에 323.7ha의 할랄 허브 도시를 건립할 것을 제안함. 할랄 허브 도시는 80.9㏊ 면적의 농업기술전문대학, 20.2㏊의 할랄음식 상업지대와 거주지역, 그리고 32.3㏊의 휴양공원을 조성하는 것을 주골자로 함. 이 계획은 중동 투자자들과 같은 외국인 투자자와 현지 투자자들과 함께 공동개발하는 형태로 진행될 것임.

□ 할랄 규격

○ 표준관리부 하의 할랄기준개발위원회는 할랄 음식에 대한 규격을 개발해옴.

○ 말레이시아 할랄 규격 MS1500:2004, ‘음식: 생산, 준비, 제조 그리고 저장 - 일반 가이드라인’은 2004년 7월 10일 관보에 고시됐음. 이 규격은 국제적인 규격인 Good Hygenic Practice(GHP)와 Good Manufacturing Practice(GMP)에 부합함.

○ 말레이시아 표준관리부는 화장품과 퍼스널 케어(로션, 크림 등)에 있어서도 기준을 정하고 있음.

○ JAKIM의 할랄 인증은 MS1500:2004를 따름(www.halaljakim.gov.my/index.php).

□ 할랄식품 생산에 대한 특혜

○ 할랄 음식을 생산하는 기업들은 5년 동안 발생한 경비 지출의 100%를 투자세액공제(ITA) 받음. 이를 통해 매년 과세액에서 법정수입의 100%를 공제할 수 있음.

○ 할랄 산업용 원자재에 대한 수입 관세를 면제받음.

□ 관련 무역 전시회

○ 말레이시아 국제 Halal Showcase(MIHAS) - 홈페이지 : www.hala.com.my - 기간 : 2009년 5월 6~10일 - 장소 : Matrade 전시컨벤션센터

□ 관련 정부 기관

 ○ 할랄산업발전협회(www.hdcglobal.com): 2006년 9월 18일에 창립됐으며 할랄산업의 발전을 지원하고 있음. 자료원 : Malaysian Business - Halal Prospects - I September 2008, The Star - Malaysia as a model for halal industry - 6 October 2008, The Star - RM2b deal for Sarawak Halal park - 13 September 2008, The Star -Halal hub plan in Sg Petani -25 July 2007

□ 인도네시아 이슬람 소비자 시장동향

○ 인도네시아 2억4000만 인구 중 이슬람 인구가 88.5%에 달해 세계 최대 이슬람국가로 알려져 있음.

○ 이슬람 소비자들이 비록 일반 소비자들과 완전히 다른 패턴의 소비행태를 보이는 것은 아니지만, 종교적·문화적으로 약간의 차이를 보이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적절한 이해는 마케팅전략 구축의 기본이라 할 수 있음.

○ 종교생활용품에서부터 의식주에 걸쳐서 이슬람 특성이 인도네시아에서도 그대로 나타나고 있고, 이들이 거대한 소비집단을 구성하고 있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

○ 특히 식음료분야에서 종교적으로 ‘할랄’을, 일반 소비문화에서는 합리적인 가격과 절제를 이슬람에서는 소비의 기준으로 삼고 있으므로, 이를 마케팅 전략에 반영할 필요가 있음.

○ 이슬람 소비자들이 제품을 선택하는 3가지 대표적인 기준으로 할랄·절제·합리적인 가격 등을 들 수 있는데, 이를 이슬람 소비자의 3대 소비키워드라 할 수 있음.

□ 이슬람 소비자 소비키워드

(1) - 할랄

○ ‘할랄’이라는 기준은 식음료에서 의약품, 화장품 심지어 생활방식에 이르기까지 소비의 모든 패턴에 적용될 수 있는 대표적인 이슬람 소비원리이기도 함.

○ 생활방식에서도 남에게 해를 끼치면서까지 자신의 이득을 챙기지 않는다는 것을 ‘할랄’ 원칙을 지키는 생활로 봄.

○ 일반적인 상품에서 ‘할랄’ 원칙은 아래의 다섯 가지 카테고리로 나눌 수 있음.

- 돼지고기나 돼지고기 성분을 포함한 가공식품

- 인간 장기나 어떤 생물의 피, 그리고 배설물을 포함한 내용

- 이슬람법에 따라 도축되지 않은 동물

- 저장, 판매, 처리, 보존 및 운송에서 돼지고기와 접촉된 경우

- 주류 성분이나 중독성분을 가진 경우

○ 따라서 식음료 제품의 경우, 제품 포장에 ‘할랄 인증’ 표시를 반드시 해야만 이슬람 소비자들이 소비를 할 수 있음.

○ 할랄 인증은  The Assesment Institute for Foods, Drugs and Cosmetics Council of Ulama(LPPOM-MUI)에서 발급함.

○ 그런데 보통 식음료에는 할랄 인증이 들어간 경우가 많지만 의약품이나 화장품에까지 할랄인증이 붙어있는 경우는 많지 않은데, 그럴 경우 시중에서 유통되는 것은 당연히 할랄제품으로 인식되고 있음.

○ 할랄제품이 아닌 제품은 유통업자 자체가 취급을 안 한다고 대중들은 믿고 있기 때문이며, 만일 할랄이 아닌 제품을 유통했다는 사실이 발견되면 그 유통업체는 대중으로부터 신뢰를 잃게 될 수 밖에 없음.

□ 이슬람 소비자 소비키워드

(2) - 절제

○ 이슬람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과장된 행동이나 모습을 취하지 않도록 가르치고 있으며, 이러한 원리는 제품소비나 선호에서도 나타나고 있음.

○ 절제는 제품의 가격이나 수량·품질 모든 면에 적용되는 관념으로, 상품이 너무 비싸거나 너무 고급 재질이거나 너무 많이 사는 것을 꺼린다는 것이며, 이러한 절제를 통해서 사람의 탐욕과 욕망을 최대한 억제하려는 것이 이슬람의 소비원리가 되고 있음.

○ 이러한 절제의 원리 속에서 이슬람 소비자들은 상품을 사더라도 꼭 필요한 분량만 사도록 권장하고, 유행을 따라 고가의 사치품을 사는 것은 주변에서 따가운 눈총을 받는 행위가 되고 있음.

□ 이슬람 소비자 소비키워드

(3) - 합리적인 가격

○ 이슬람에서는 다른 사람을 속이거나 착취하는 이윤추구행위를 엄격하게 금하고 있기 때문에 제품 가격에 있어서도 과도한 마진이 붙는 제품을 꺼리는 성향이 있음.

○ 따라서 품질에 비해 가격이 과도하게 책정된 제품은 구매가 금지된 ‘하람’제품으로 인지돼 소비자로부터 철저한 외면을 받게 된다고 함.

□ 이슬람 소비자 공략의 마케팅 포인트

○ 이슬람 소비자들에게 ‘할랄’ 인증여부는 제품 구매의 핵심적인 기준이라고 할 수 있음에도 LPPOM-MUI로부터 ‘할랄’인증을 받아서 이를 마케팅 홍보포인트로 활용하는 제품들은 많지 않음.

○ 할랄인증을 공식적으로 받았다고 해서 대중들이 이 사실을 모두 인지하고 있는 것은 아니므로, 인증마크나 홍보에 신경을 쓸 필요가 있음.

○ 따라서 ‘할랄’인증을 최우선적으로 받은 후에 제품 포장에 할랄인증 마크를 붙이거나, 프랜차이즈점을 할 때는 판매점 직원들에게 할랄제품임을 홍보를 해놓거나 홍보매체를 통해서 이를 알릴 필요가 있음.

○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싱가포르계 제과점 체인인 ‘Breadtalk’도 LPPOM-MUI로부터 ‘할랄’인증을 받아놓고도 인증마크를 가게에 게시하지 않아, 한동안은 이슬람 고객들로부터 외면을 받기도 했음.

○ 이러한 문제들을 피하기 위해서 마케팅에 유력한 이슬람지도자나 단체를 파트너로 적극 활용하는 것도 검토해볼만함.

○ 향후 이슬람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상품을 개발하거나 마케팅을 하려면 현지에서 충분한 시장조사와 전략개발을 한 후에 진출을 추진할 필요가 있음.

코트라 “베일속 블루슈머, 이슬람 여심 잡아라” 
 
 
 
 
우리 수출기업들의 세계시장 차세대 주요 공략타깃으로 이슬람 여성을 꼽았다.

전통적으로 여성의 사회활동이 제한적이었던 이슬람 지역에 여심을 실은 모래폭풍이 일어나고 있다.


알제리의 한 대학 강의실 절반은 여성이고 대형 시내버스를 모는 여성 운전기사도 흔하다.


산유 강국인 사우디아라비아에서는 개인 부(副)의 40%를 여성이 소유하고 있다.


이슬람권 최대 인구 대국인 인도네시아는 일정 분야에서 여성 의무고용 비율을 30% 이상으로 정하고 있어 여성의 사회적 진출이 탄력을 받고 있다.


이처럼 최근 개방 확대와 법률 개정으로 이슬람권 여성의 사회진출이 활발해지면서 8억 명에 달하는 이슬람권 여성 소비시장이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다.


코트라가 발간한 ‘부상하는 이슬람권 여성소비시장 공략 포인트’ 보고서는 이슬람 여성을 블루슈머(Blueocean과 Consumer의 합성어로 경쟁자가 아직 없는 신흥 소비계층)로 주목하고, 이란, 사우디아라비아, 터키, 인도네시아, 알제리, 이집트 등 이슬람권 주요국 여성의 공통된 소비성향을 분석, 제시했다.


▶ 소비 키워드는 미(美), 육아 및 가정, 건강 및 다이어트, 럭셔리 및 웰빙상품


최근 이슬람권 여성들의 소비키워드는 미(美), 육아 및 가정, 건강 및 다이어트, 럭셔리 및 웰빙상품으로 요약된다. 이러한 소비트렌드변화에 따라 여성 인기상품은 히잡용 스카프, 눈 화장품, 기능성 화장품, 모발용품, 아기용품, 혼수가전, 주방용품, 건강식품, 다이어트 약품 등으로 조사됐다.


최근 히잡이 단순히 종교적인 상징성을 벗어나 패션의 일부로 자리 잡으면서 고가 브랜드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히잡의 소재와 디자인은 물론 색상까지 화려해지고 있고, 머리핀 같은 액세서리까지 인기를 끌고 있다.


눈 화장용 화장품과 모발 관련 미용기구, 다이어트약품, 노화방지제품, 욕실용품, 체형교정기 역시 인기를 끌고 있고 몸에 좋다는 입소문으로 녹차 판매가 급증하고 있다. 화이트칼라를 중심으로 육아용품 시장도 커지고 있는데, 터키의 육아용품 제조업체들은 늘어나는 수요를 감당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이다.


또한 이란의 신혼부부들은 총 3만 달러의 결혼 비용 중 약 30%를 외국산 혼수품 구입에 소비한다. 세련된 디자인의 견고한 제품이 탄탄한 결혼생활을 보장한다고 생각하면서 공해와 모래바람에 강한 고가 세탁기가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 외에도 다이어트 식품과 명품 핸드백의 소비도 증가하고 있다. 명품의 경우, 과거 이슬람 교리상 과하게 높은 가격의 제품이라는 인식 때문에 소비가 저조했지만 최근에는 소득 증가, 인터넷 보급, 해외 여행자를 통한 입소문 등의 영향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란에서는 루이뷔통, 구찌 등 유럽명품 핸드백이 고가에 암거래되고 있고 모조제품에 대한 정부의 규제가 없어 짝퉁에 대한 수요 마저도 크게 늘고 있다.


▶이슬람 여성 시장 진출하자면 할랄 인증 받고 문화 충돌 요소 피해야


이스람 여성 소비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이슬람문화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상품개발과 마케팅이 병행돼야 한다.


우선 이슬람 율법에서 ‘허용 되는 것’이란 뜻을 가진 ‘할랄(Halal)’인증을 받아야 한다.


식음료에서 의약품, 화장품 등 거의 모든 제품에 적용되는 ‘할랄’ 인증이 없이는 시장 진출이 불가능하다.


잘 팔리던 제품도 할랄 인증이 없는 것으로 밝혀지면 소비자의 외면을 피할 수 없다.


그리고 또 ‘금지된 것’이란 의미를 지닌 ‘하람(Haram)’ 제품으로 인식되어도 시장진출은 불가능해진다.


광고나 포장에 여성의 신체가 노출된다든지 품질 대비 과도하게 비싼 제품일 경우가 해당된다.


미국 제품인 보톡스가 처음에 좋은 반응을 얻다가 성분에 돼지추출물이 포함된 것이 알려지면서 시장에서 자취를 감춘 것도 하람 제품으로 낙인 찍혔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국 밀폐용기 전문기업인 Lock&Lock이 터키, 레바논, 이란 등지에서 빠르게 시장을 넓혀가면서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꼽히고 있는 것은 고품질임에도 합리적인 가격을 내세웠기 때문이다.


그 외에도 보고서는 시장진출이 유망한 품목들을 제시했는데 기능성 및 색조 화장품, 라면 등 인스턴트 식품, 인삼, 전자제품 등이 포함되었다.


특히 이슬람 여성들에게 대표적인 한류드라마인 ‘대장금’이 히트하면서 한국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데 이를 중산층 여성 소비시장을 뚫는 매개체로 이용하는 전략도 필요하다고 보고서는 언급했다.